Catholic MASTER Cell(Marrow-Derived Adult STEm cells of Ready-to-use: 이하 가톨릭마스터세포)이란 가톨릭세포치료사업단 세포생산실(GMP)에서 생산한 골수유래 중간엽줄기세포(BM-MSC)를 말합니다.
가톨릭세포치료사업단에서는 세포치료제 의약품 원료로 사용될 것을 목적으로 2011년도부터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와 공동연구를 진행해왔습니다. 가톨릭마스터세포 생산을 위하여 GMP 생산 공정을 개발한 후, 건강한 기증자로부터 얻은 잉여골수를 GMP 환경 하에서 분리 배양하여 가톨릭마스터 세포를 생산하고 연구용으로 분양해왔습니다.
2011년, 가톨릭마스터세포의 GMP생산 공정을 수립 후 생산을 시작하고 MSC를 확인하였으며, 연구용으로 분양하기 시작하였고 2013년부터 2015년까지 가톨릭마스터세포 독성 안전성 검사를 완료하였습니다. 즉, 가톨릭마스터세포를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연구에 사용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요건인 독성 시험 수행을 완료한 상태로서 2016년부터는 가톨릭마스터세포의 유효성 탐색을 위하여 이를 이용한 연구과제에 가톨릭마스터세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매년 과제를 공모하여 심사를 거쳐 선정된 국책과제에 가톨릭마스터세포를 지원하고 있으며, 2019년 신규 공모를 마지막으로 가톨릭마스터세포지원사업 신규 공모는 종료 하였습니다.